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Journal

Journal

BIKE MAKES ME HAPPY

오픈 스탠다드 바텀브라켓 규격 T47

POSTED BY BIKE MAKES ME HAPPY | 19.12.04 | HIT : 46


안녕하세요. BIKE MAKES ME HAPPY 이원규입니다.

자전거의 중심부인 바텀브라켓에 대해 설명해볼까 합니다.

카본 프레임이 대량 생산이 가능해지며 브랜드들은 각자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고민을 합니다.

비비 규격이 대표적이죠.

스페셜라이즈드의 OSBB, 트랙의 BB90, 서벨로의 BB RIGHT, 캐논데일의 BB30, 룩의 BB65 등.

각 브랜드들의 개성과 아이디어를 브랜드 아이덴티티로 만들게 된 계기이기도 합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프레스핏입니다.

전통적인 바텀브라켓처럼 튀어나오지 않고,

바텀브라켓을 장착하기 위한 나사산이 없어 가볍고,

강성 확보에 유리한 설계가 가능한 규격이죠.


장점이 많기에 많은 브랜드들이 프레스핏 방식으로 프레임 제작을 이어 갔고, 판매가 되었습니다.

2015년 하반기, 미국의 두 브랜드가 협업하여 T47이라는 새로운 규격을 내어놓습니다.

카본 핸드메이드 브랜드와 인하우스 파츠 브랜드의 협업이라..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프레스핏 규격은 정비할 때 정밀함을 요구할 뿐 아니라 제작자와 작업자 모두 상당한 숙련도와 경험을 갖고 있어야합니다.

게다가 장착과 탈거 모두 각각의 전용 공구가 필요하죠.

너무나도 많은 프레스핏 규격에 크랭크 호환성도 브랜드 별로 제각각이기에 여러모로 골치가 아픕니다.


T47 규격은 M47X1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시마노, 스램 크랭크 규격부터 로터,

화이트 인더스트리, 이스턴 등 오버사이즈 크랭크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고자 두 브랜드는 T47이라는 규격을 새로 만들었고, 용이한 정비성과 높은 호환성으로 환호를 받았습니다.

별도의 특허나 상표권을 내놓지 않은 오픈 스탠다드 규격이기에 누구나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미 프레스핏으로 대세가 되어버린 규격을 바꾸기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프레임, 부품 브랜드 모두 쉽게 다가서진 못했죠.

T47이 발표된 지 4년이 지난 현재, 대형 메이저 브랜드 트랙에서 최초로 T47 규격을 적용하게 됩니다.


트랙의 T47, 85.5mm의 폭을 갖습니다.

BB90이라는 독자 규격을 꾸준히 지켜온 트랙이 T47 규격을 채택함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새로 출시되는 크랭크들이 기존의 BB90에는 사용이 불가능한 점이 가장 유력하죠.

Praxis works T47 I.B.

독특한 점은 폭이 85.5mm라는 것입니다.

기존의 T47 규격은 폭이 68, 73, 86.5mm로 전통적인 바텀브라켓 폭과 크게 다르지 않게 설계가 되었는데, 트랙은 부족하다고 느꼈을까요?

프레임을 1mm 좁게 만들고 바텀브라켓을 1mm 더 두껍게 설계하였습니다.

기존에 없던 규격의 바텀브라켓이기에 이는 Praxis works에서 별도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Praxis works에선 비비쉘에 공구가 너무 얕게 안착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고자 설계를 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원래 나와있던 T47 바텀브라켓은 새로 나온 트랙 자전거에 장착이 불가능할까요?

아닙니다.

T47이 적용된 트랙 자전거에 Praxis work가 아닌 다른 바텀브라켓도 사용 가능합니다.

반면에 Praxis works T47 I.B.를 기존의 T47 프레임에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프레임은 전용 규격으로 만들지 않고, 바텀브라켓을 전용 규격으로 만들어서

다양한 바텀브라켓 선택을 가능하게 설계하려고 엔지니어를 엄청나게 괴롭혔을 거 같네요.

이처럼 T47 규격은 이제 첫 걸음마를 떼는 중입니다.

호환성이 높고 자유도가 높지만 아직은 대중화가 되지 않아서인지 프레임 제조사와 바텀브라켓 제조사 간의 동기화가 아직은 아쉬운 상태입니다.

실제로 T47 프레임에 로터 크랭크를 장착하려고 매뉴얼을 찾아보니 아예 없더군요.

장착하는데 동봉되어 있는 와셔를 몇 개 넣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엔 바텀브라켓을 끼웠다 뺏다 와셔를 넣었다 뺏다를 여러 차례 반복해서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덕분에 노하우는 늘어났죠..)

프레임 선택에 있어 바텀브라켓 규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각자의 장단점이 있으니, 참고하시어 본인에게 알맞은 규격 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더불어 T47 혹은 바텀브라켓 규격에 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 주세요. 읽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게시판 상세
첨부파일 T47 B.B.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